
서양 성악의 중심에는 세 개의 언어권이 있다.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이 세 문화는 각각 독자적인 문학 전통과 음악적 미학을 발전시켰으며,그 결과 가곡이라는 장르 안에서도 상이한 감정 표현 방식, 음악 구성, 창법의 차이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프랑스의 멜로디(mélodie), 이탈리아의 칸초네(canzone), 독일의 리트(Lied)는단순히 지역을 구분하는 용어가 아니라, 음악과 언어, 시와 소리 사이의 세계관 차이를 함축한 예술 언어라 할 수 있다. 프랑스 가곡의 핵심은 색채와 미묘한 정서의 윤곽을 조형하는 섬세함에 있다.드뷔시, 포레, 뒤파르크 등 프랑스 작곡가들의 작품은 대부분 시의 언어적 리듬과 억양에 근거하여,음이 자연스럽게 언어 위를 흐르도록 설계되어 있다.이는 성악가에게 강한 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