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음악 성악가가 존재하는 발성의 이유음악사에서 성악가는 항상 시대의 악기와 극의 성격, 미학적 기조에 따라 목소리를 달리 요구받아왔다.바로크 오페라, 특히 헨델, 비발디, 몬테베르디 등의 작품은 그 자체로 하나의 발성 미학과 기술 체계를 필요로 하며,이것은 베르디, 푸치니, 바그너가 구축한 낭만주의 대오케스트라 기반 오페라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접근을 요구한다.이러한 차이로 인해 오늘날 오페라 세계에서는 ‘고음악 성악가(early music specialists)’와 ‘후기 낭만 오페라 성악가(spinto, dramatic, verismo singers)’가 명확하게 분리되는 경향이 생겨났다. 그 근본 원인은 목소리 자체의 사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바로크 오페라는 ‘성량’보다 ‘운율과 색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