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메트로폴리탄 오페라는 미국 뉴욕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오페라 극장이다. 하지만 이 극장은 오랫동안 지리적, 경제적 한계로 인해 특정 계층에게만 문화 콘텐츠가 제공되었다. 오페라라는 예술 장르는 많은 사람이 높은 가격과 한정된 공간적 문제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인식때문이다. 이에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는 더 넓고 다양한 관객에게 오페라를 알리기 위해 HD(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극장에서 상영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중이다. 극장 상영이라는 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현장 공연의 생생한 감동을 유지하면서 전 세계 관객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코로나 팬데믹이러한 전략은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맞아 더욱 두드러졌다. 코로나의 확산으로 공연장은 일시적으로 문을 닫아야 했으며, 사람들은 공연장에 가지..

서론성악에서 소리는 단순히 성대를 울리는 행위가 아니다. 소리는 성대의 구조, 공명강의 활용, 그리고 호흡의 조절이라는 복잡한 신체 메커니즘이 결합된 결과물이다.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두 축을 이루는 것이 바로 흉성(chest voice)과 두성(head voice)이다. 두 발성법은 음역, 공명 위치, 성대 진동 방식, 그리고 음악적 표현력에서 본질적인 차이를 가진다. 뛰어난 성악가일수록 이 두 발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자유롭게 넘나들며 예술적 표현의 폭을 확장한다. 1. 흉성과 두성의 해부학적 메커니즘 흉성의 생리학적 특징흉성은 공명이 가슴 부위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발성 방식이다. 이때 성대는 전층(full vocal fold)을 진동시키며, 성대의 점막과 근육층이 모두 작동하여 풍부하고 밀도 ..